2007년 11월 29일 목요일

데비안 문제 (4) - 프로젝트 인프라

데비안 문제 (1) - unstable
데비안 문제 (2) - 새 패키지 큐와 FTP 마스터
데비안 문제 (3) - 메인테이너와 패키지에 대한 권한 에 이어,

데비안 프로젝트 문제에 대해서는 새로 쓸 얘기가 없었지만, 마침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프로젝트 인프라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본다.

데비안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상당수의 자유소프트웨어 프로젝트와는 달리) 프로그램과 절차의 대부분이 문서화되어 있다는 데 놀란다. 그리고 constitution(헌법?)부터 시작해서 투표를 통한 선거와 general resolution (국민투표?) 등 의사 결정 과정까지도 정리되어 있다는 데 또 다시 놀라게 된다. 그런데 의외로 프로젝트 인프라의 몇몇 부분은 implicit하게 몇몇 사람의 주도로 돌아가는 부분이 있다. 수년간 여기에 대한 불만이 있었고 결국 칼을 쥔 리더한테서 다음 메일과 같은 불만이 터져 나왔다.

Making Debian work: a question of trust indeed

이상하게 몇몇 인프라는 제임스 트룹 한명에게 집중되어 있다. 데비안 개발자가 될 수 있냐 여부의 핵심적인 권한인 데비안 키링, 계정 생성 따위의 업무 말이다. 이러한 업무가 배후 세력의 음모에 따라 돌아간다는 얘기는 아니다. 이 메일에서 지적하고 있는 건 제임스의 아무 이유 없이 일을 늦게 처리하면서도 자기 일거리를 넘기지 않아서 (다른 사람을 못 믿어서?) 생기는 문제이니까. new maintainer 프로세스를 빠르게 돌아가도록 정비한 게 상당히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계정 생성과 키링 문제에서 병목 현상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적어도 constitution에 따르면 리더가 결단을 내리면 이 상황을 바로잡을 수 있다. 하지만 결단을 내린다고 해도, 프로젝트의 시작과 같이한 이 이상한 인프라 체계가 쉽게 바뀔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렇다고 해서 현재 데비안의 인프라 운영이 특별히 비민주적이다라거나 몇명의 결정에 의해 돌아가는 나쁜 모양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데비안이 아닌 다른 프로젝트는 인프라 전체가 한명이나 특정 회사 스폰서쉽에 지배되서 돌아가는 일이 허다하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뜬금없이 문법 따위를 지적하거나, 오래된 글에 링크가 깨진 걸 지적하는 등의 의미 없는 댓글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우 답 없이 삭제합니다. 또한 이해 당사자이신 경우 숨어서 옹호하지 마시고 당사자임을 밝히시길 바랍니다.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