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23일 금요일

마법사와 드루이드

glade3 번역을 하다가 잠깐 든 생각..

그놈 UI 위젯의 하나로 GnomeDruid라는 것이 있다.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했을 때 여러가지 설정을 순서대로 한다든지 할 때 사용하는 GUI 위젯으로, "다음"/"이전" 단추를 눌러가며 순서대로 복잡한 설정을 해 나갈 때 쓰는 위젯이다.  당연히 이 위젯은 "마법사"(Wizard)의 패러디이다.

하지만 아마 한국말로 그놈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마법사"만 볼 뿐이지 드루이드라는 말은 본 적이 없었을 것이다.  아무리 원문에서 Druid라고 해도 마법사라고 번역할 수밖에 없었다.  위저드나 드루이드 모두 우리 문화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지만, 외래 문화의 수입으로 "마법사"는 많이 알려졌다.  또 마이크로소프트가 "마법사"라는 GUI가 이런 것이다라는 걸 많이 주입을 시켰기 때문에 "마법사"라는 용어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아마 판타지 소설이나 게임을 통해 접한 사람이 아니라면, 드루이드라는 게 무엇인지 모르는 한국 사람이 대부분이고 알더라도 마법사가 들어갈 자리에 드루이드를 쓴다면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하지만 glade를 쓰는 사람들은 드루이드라는 말을 보게 될 것이다.  glade는 개발자용이니까 위젯 이름을 그대로 반영하는 게 좋다.

(업데이트) 이제 GnomeDruid는 deprecated이고 GtkAssistant로 대체되어 이제 마법사라는 말조차도 못 보게 될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뜬금없이 문법 따위를 지적하거나, 오래된 글에 링크가 깨진 걸 지적하는 등의 의미 없는 댓글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우 답 없이 삭제합니다. 또한 이해 당사자이신 경우 숨어서 옹호하지 마시고 당사자임을 밝히시길 바랍니다.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