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3일 일요일

X 스펙과 실제

debconf6 동영상에서 keith packard가 말한 xorg 관련 비디오를 보다가 (대충 기억나는 대로 재구성 번역):

X 스펙은 렌더링 방법을 픽셀 단위로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게 좋다고 생각하는 분?  한 분인가요?  틀렸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그 의견에 반대합니다.  정확한 픽셀 렌더링을 규정하면 구현하기도 쉽고 테스트할 때는 특히 좋습니다. 정확히 어떤 픽셀에 렌더링됐는지 검사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사용자는 더 빠른 걸 원하고 정확한 픽셀에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
일례로 대부분의 그래픽 하드웨어는 선을 그릴때 정확한 Bresenham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feedback이 필요없기 때문에 더 빠른 DDA 알고리즘을 사용하지만 X spec에는 Bresenham을 사용한다고 정해져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X implementation이 선과 폴리곤을 그릴때 느려 터졌었습니다. spec에 있는 그대로 구현해야 했거든요.

(X는 시대를 잘못 타고났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뜬금없이 문법 따위를 지적하거나, 오래된 글에 링크가 깨진 걸 지적하는 등의 의미 없는 댓글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우 답 없이 삭제합니다. 또한 이해 당사자이신 경우 숨어서 옹호하지 마시고 당사자임을 밝히시길 바랍니다.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