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14일 토요일

Linux x86 64 환경

데스크탑을 core2duo로 업그레이드하면서 64비트 리눅스의 세계로 빠져들었다.

사실 현재 시점에서는 64비트 데스크탑 OS는 별 메리트가 없다.  좀 더 시간이 지나서 대용량 홈 비디오 편집이라던가 그런게 일반화되거나,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메모리에 갖고 있어야 하는 컴퓨터 게임이 나오거나 해야 상황이 달라지려나?  요즘의 기껏해야 전체 메모리가 수 GB 내외인 데다가 애플리케이션도 GB 단위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없는 현재 상황에서는 메리트가 없다.

어쨌든...  새로운 세계의 도전을 핑계삼아 최근에 시도한 바로는 몇가지 걸림돌이 있었다.  문제는 과거의 ia32 바이너리들이다.

vmplayer - 의외로 그냥 까니까 동작했다.  호환 라이브러리만 (데비안/우분투의 경우 ia32-libs 및 ia32-libs-gtk) 잘 설치해서 쓰면 문제가 없다.  단 imhangul을 쓰고 있다면 imhangul도 GTK+ 호환성 라이브러리에 맞게 깔아야 해서 xim/nabi로 쓰는 게 속편하다.

enemy territory - 왜 nvidia glx가 호환성 라이브러리가 (nvidia-glx-ia32) 있는지 생각하다가 테스트해 보려고 설치해 본 것.  역시 설치하니까 아주 잘 된다.  (왠지 옛날보다 많이 죽는 느낌이 드는 것 같은데 -_-)

flash - 첫 번째 걸림돌.  standalone program이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의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   Adobe에서는 64비트 포팅은 다시 빌드하거나 포인터 변수 사용 고치는 정도의 간단한 문제가 아니고 현재 작업중이라고 한다.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nspluginwrapper를 이용하는 것.  일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보다 꽤 CPU 로드가 높아서 (그래도 쓸만하지만) 궁극적인 솔루션이라고 할 수는 없다.

duncan:~/tmp$ tar zxvf install_flash_player_9_linux.tar.gz
...
duncan:~/tmp$ cd install_flash_player_9_linux
duncan:~/tmp/install_flash_player_9_linux$ linux32 flashplayer-installer
...
duncan:~/tmp/install_flash_player_9_linux$ nswrapper ~/.mozilla/plugins/libflashplayer.so

Java - 이게 가장 큰 문제이다.  sun java 1.4는 nspluginwrapper로 동작하지만, java5/java6는 동작하지 않는다.  IBM JRE도 AMD64 버전이 없긴 마찬가지이다.  blackdown java는 원래 java5/java6 버전이 없다.  이 문제는 Sun의 게으름과 무관심이 가장 큰 문제이다.  이미 JRE는 amd64로 포팅이 되어 있고 없는 부분은 plugin 인터페이스뿐이다.  flash와는 달리 컴파일만 하면 해결되는 문제라는 얘기다.  J2SE 소스코드를 받아서 고쳐보려다가 참고 그냥 blackdown java만 깔아 놓았다.  이래서 자바가 진작에 오픈소스가 됐어야...

브라우저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32비트로 빌드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다.  swiftfox를 사용하는 게 한 가지 방법이다.


결론적으로...  현재 새로 까는 사람들은 그냥 32비트 리눅스를 설치하기를 권장 -_-  (과연 ia32는 언제까지 존속할 것인가?)   일단 현재까지의 내용만 정리해서 flash 데비안 패키지도 nswrapper 사용하도록 고쳐서 버그 보내 보고 데비안 imhangul 패키지도 ia32 호환 버전 빌드하고 할 예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뜬금없이 문법 따위를 지적하거나, 오래된 글에 링크가 깨진 걸 지적하는 등의 의미 없는 댓글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우 답 없이 삭제합니다. 또한 이해 당사자이신 경우 숨어서 옹호하지 마시고 당사자임을 밝히시길 바랍니다.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