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10일 목요일

ipTIME의 GPL 위반

주식회사 이에프엠 네트웍스의 인터넷 공유기 ipTIME이 작년 7월 제시한 timeline과는 달리 계속해서 GPL을 위반하고 있습니다. 현재 라이센스 문제를 논의하는 구글그룹을 만들었고 ipTIME 문제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룹에 가입해서 논의에 도움을 주세요.

http://groups.google.com/group/foss-legal-kr/web/efm-networks-iptime

저도 수년간 장비 업계에 있었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있기에, 이런 흐름이 만연되어 있는 부끄러운 모습을 계속 보고 넘길 수만은 없습니다.

더구나 ipTIME은 라이센스를 잘 몰랐다거나 실수였다거나 그런 것도 아니고, "대기업의 GPL 관련 위반은 영업비밀 유지며 당사와 같이 미약한 중소기업에만 이와 같은 규칙이 엄격하게 적용되어서는 불합리하다"라고,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라이센스를 위반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좀 더 진행되면 나중에 다른 위반 사례에 대해서도 해결을 시도해 보고자 합니다. 너무 많아서 한숨이 나옵니다만 분위기가 조성되면 알아서 지켜지겠지요.

댓글 4개:

  1. 아직 groups에 가입이 안되어서 여기에 적습니다.



    중국에 출시된 제품이긴 한데, SCH-i519, SCH-i819, SGH-i858, SCH-i839.

    관련 kernel이 떠도는 것을 본 적이 없네요.

    제가 만든 조금 부끄러운 code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했구요.

    kernel source로 "갑"에게 이미 전달을 했는데, 그 이후 더 이상 얘기가 없네요.

    (가져갈때는 License 운운하면서 가져가더니...)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kernel과 license
    ipTIME의 GPL 위반 - 류창우님의 글



    동생이 PSP 샀다고 해서 ipTIME 무선 공유기를 샀었다. 예전에.

    그때 가격도 무난하고 성능도 무난해서 좋았다.



    그 제품은 내장 firmware로 linux kernel을 기반으로 만든 제품이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문제는 GPL license에 따라서 사용자가 요구하면 source를 공개할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것.

    이에 ipTIME의 GPL 의무 위반 논의 그룹이 생..

    답글삭제
  3. 제가알기론 iptime뿐만아니라 anygate도 마찬가지로 공개 안하고 있는걸로 아는데요;



    외국에서 정면으로 소송걸지 않는이상

    우리나라 기업들중에 개인이나 기타 집단의 말을 제대로 들어줄 기업이 몇이나 될까요;;

    답글삭제

뜬금없이 문법 따위를 지적하거나, 오래된 글에 링크가 깨진 걸 지적하는 등의 의미 없는 댓글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우 답 없이 삭제합니다. 또한 이해 당사자이신 경우 숨어서 옹호하지 마시고 당사자임을 밝히시길 바랍니다.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